국립무형유산원, 단오선 부채 만들기 등 체험 운영

▲ <2018 어린이날 행사 현장>
[뉴스창]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우리나라 4대 명절 중 하나인 단오를 맞이하여 오는 18일에 단오 체험행사를 운영한다.

단오는 ‘높은 신이 내려오는 날’ 혹은 ‘연중 최고의 날’이라는 뜻으로 여름의 뜨거운 기운을 몰고 온다고 하여 선조들이 절기상 매우 중요시 했던 명절이다. 이번 행사는 단오를 통해 선조들이 만들고 누렸던 단오의 문화와 그 의미를 되새기고 그들의 지혜를 공감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행사로는 임금이 신하들에게 여름을 건강하게 날 수 있기를 기원하며 선물한 ‘단오선’ 부채 만들기, 단옷날 잡귀와 병화를 물리치기 위해 오방색의 실을 꼬아 팔뚝에 동여매는 ‘행복을 담은 장명루’ 팔찌 만들기 등의 체험을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한다.

이밖에 국립무형유산원 앞마당에는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쌍륙놀이, 고누놀이, 제기차기, 활쏘기, 비석치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도 진행될 예정이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오는 18일 행사 당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무형문화재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자 무형문화재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체험교육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