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발 정당혁신과 풀뿌리 정치로 정당혁신‧정권교체 다짐

최영호 광주 남구청장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출마를 선언했다.

최영호 남구청장은 4일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자 당의 이름을 걸고 선출된 공직자의 자격으로 정당혁신의 길에 뛰어든다”며 “광주에서 먼저 더불어민주당이 혁신해야 중앙당의 변화도 이끌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혁명적 수준의 정당혁신과 대의 민주주의에 입각한 풀뿌리 정치로 무능력한 현 정권을 교체하는데 앞장서며, 당의 심장부인 광주에서부터 시작된 호남발 정치혁명이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최영호 구청장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에 출마하게 된 배경은 두 번에 걸친 대선 패배와 지난 총선에서 지역민의 의중을 무시한 채 정치신인을 공천한 중앙당의 오만으로 텃밭인 광주에서조차 단 한명의 국회의원도 배출하지 못한 당의 폐쇄적인 구조 때문이다.

또 당이 위기에 빠진 혼란상황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을 지키기 위해 제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광주시의원 및 구의원, 구청장으로 구성된 ‘더불어민주당 자치분권민주지도자 회의’에 소속된 정치인들이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어서다.

이와 관련, 최영호 구청장은 “광주시민들이 지난 총선에서 왜 이런 선택을 했을까 곰곰이 생각해 본 결과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 중심축을 잡지 못하고 시종일관 집권여당의 농락에 이끌려 다니며 야당다운 모습을 단 한 차례도 보여주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중앙당은 말로만 광주가 당의 심장이라고 할 뿐 광주 위상에 걸맞게 당원과 시민의 뜻을 살피지 않았고, 지역정치 역량을 중앙당과 국회의원 하부조직 정도로 여길 만큼 폐쇄적인 구조로 운영해 왔다. 이는 지역 유권자를 무시한 태도이며, 자치‧분권의 시대정신과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최영호 구청장은 더불어민주당의 행태가 크게 달라지지 않으면 내년에 치러질 대선과 그 다음해에 치러질 지방선거 결과 역시 암울 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더 이상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중앙당과 국회의원이 모든 권한을 쥐고 결정하는 잘못된 관행부터 바꿔야 하며, 지역의 정당운영은 지역 정치인에게 맡기는 새로운 정치 실현으로 국민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영호 구청장은 “폐허가 된 땅 위에 새로운 정치질서를 싹틔운다는 마음으로 더불어민주당의 호남발 변화를 꾀하겠고, 정권교체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