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공무원 청렴방송 실시, 민간암행어사 활동 등

▲ 사천시
[뉴스창]사천시는 올해 종합청렴도 상위권 도약을 목표로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쇄신, 부정부패 척결 등의 내용이 담긴‘2018 반부패 청렴정책 종합대책’을 수립,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공직기관을 대상으로 한 청렴도 평가 결과 내부청렴도는 9.11점으로 전국 75개 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외부청렴도에서 다소 부진한 평가를 받아 종합청렴도 3등급을 받았다. 지난 2016년 종합청렴도 1등급에서 3등급으로 큰 폭으로 하락한 것.

이에 시는 상위권 재도약과 함께 공직기강 확립과 부정부패 없는 청렴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강도 높은 청렴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추진방향은 두 가지다. 강점 강화와 약점 보완으로 내부청렴도는 유지하고 취약분야는 특별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간부공무원들이 윤번제로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해 매월 첫째, 셋째 월요일 아침 청렴방송을 실시, 위로부터 모범을 보이는 청렴분위기를 확산시킨다. 이는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아주 특별한 시책이다.

또, 청렴 T/F팀 운영, 신규공무원 청렴교육, 사천시 기관별 청렴협의체 운영, 부서별 반부패 청렴대책 실행계획 수립, 동아리 활동을 통한 청렴시책 개발 추진 등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든다.

그리고, 시민들의 공직사회 감시체제를 유도하기 위해‘신고포상금제도’를 운용한다. 시민들의 제보가 깨끗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에 큰 역할이 되는 점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도다.

아울러 감사팀장 외 5명으로 구성된 기동 감찰반이 명절, 휴가철, 선거기간 등 취약시기에 상시 감찰에 나선다. 공직기강 해이, 토착비리, 정치적 중립 위반, 관행·고질적 비리, 직무태만 등 5대 유형을 중점 감찰하게 된다. 이와 함께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공사·계약 등에 대한 해피콜서비스를 실시해 사업 중 불법행위와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다.

특히, 고강도 청렴행정을 구현하고 소속 공무원에 대한 연대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청렴도 평가 결과를 간부공무원의 상과상여금에 반영할 예정이다. 금품수수, 음주운전, 성범죄, 도박 등 시민들의 지탄을 받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이 적용된다.

이 뿐만 아니라 청렴대상제, 반부패 익명제보 시스템, 공익신고제도와 민간 암행어사제, 청렴결의 대회, 부패방지 청렴교육 등 기존에 시행하던 시책은 그대로 추진한다. 청렴대상은 공무원들의 노력과 성과를 구체적인 지표로 계량화해 가점·감점 등 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이고, 민감 암행어사는 공무원의 각종 부조리, 금품, 향응수수, 인허가 부당처리, 생활민원 불편사항 등의 제보역할을 맡는다. 감찰 및 감사권한은 없다.

또, 청백e 시스템 상시모니터링 및 자가진단제도 상시운영은 물론 송도근 시장이 직접 민원인, 공무원 등 4000여명에게 청렴실천 당부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청렴도를 저해하는 행위를 입체적으로 차단해 나간다.

송도근 사천시장은“청렴은 공직자의 본분이다. 백번의 다짐보다 한발 한발 내딛는 실천이 중요하다. 올해는 반드시 전국 최고의 청렴도를 회복하도록 모든 행정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