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불감시인력 발대식·소나무재선충병 예방 교육 실시 등

▲ 정읍시
[뉴스창]정읍시가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1일부터 오는 5월 15일까지를 산불조심기간으로 운영한다. 시는 “이 기간은 1년 중 산불 발생 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라며 “만반의 예방대책을 수립해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또 지난 달 산불감시 카메라 5대(옹동면 비봉산, 칠보면 칠보산, 산내면 감투봉, 고부면 두승산, 소성면 국사봉)에 대한 정비를 마쳤다. 더불어 산불 진화차 3대, 등짐펌프 270점 등 진화 장비 24종 1653점에 대한 점검도 끝내는 등 만일의 사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했다.

특히 지난 9일에는 산불 감시 인력 총 1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불 감시원과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 발대도 가졌다.

발대식에서 김용만 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한 산불 등으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우리시와 시민들이 산불 재난으로부터 안전 할 수 있도록 여기 계신 산불 감시원과 진화대원들께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영농 준비를 위한 논·밭두렁과 농산폐기물 소각, 설 명절 전후 성묘객과 귀향객에 의한 산불 등 봄철 산불 발생 위험도가 높아지는 시기를 맞아 산불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 등에 총력을 기울여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 하지 않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이날 산불 감시원 77명과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 44명 등 산불 감시 인력은 소중한 산림과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산불 예방과 진화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결의했다.

이와 함께 산불 예방 홍보를 통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산림 100m 이내 소각행위 계도 단속을 펴는 한편 산불 취약 지역 인화 물질 제거 작업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는 같은 날 발대식에 이어 산불 감시원과 진화대원들을 대상으로 소나무재선충병 예방 교육도 가졌다.

관련해 시는 “지난해 3월 소나무재선충병이 최초로 발견된 신태인 연정지구에서는 현재까지 15본이 발견됐고, 올해 첫 발견된 망제지구에서 총 26본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현재까지 연정지구에서 모두 베기 327본(1.1ha) 벌채, 소각, 훈증 과 지상방제(120ha)와 연막방제(66ha)를 펼쳤다. 또 망제지구에서는 866본(2.5ha)를 모두 베기하는 등 재선충병 확산 방제에 총력을 쏟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연정지구와 망제지구의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반경 최소 100m까지 수간 예방주사를 실시 할 예정이다.

교육을 받은 산불 감시원과 진화대원들은 “산불예찰 활동 중 소나무 재선충병으로 의심되는 의심목을 발견하거나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으로 지정고시한 지역에서 벌채목, 굴취목과 및 땔감용 등의 반출 행위를 발견하면 즉시 신고해 소나무재선충병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