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全大전 1차 합동연설회

새누리당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9 전당대회가 9일 앞으로 다가온 31일, 본격적인 당권 경쟁을 알리는 1차 합동연설회가 경남 창원 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영남권 합동연설회는 무더운 기운만큼이나, 5명의 당 대표·8명의 최고위원·3명의 청년최고위원 후보를 비롯해 지역별 응원단의 세몰이로 후끈 달아올랐다.

새누리당의 전체 선거인단은 34만7천506명으로 영남권이 15만7천459명(45%), 수도권이 12만860명(34%), 충청권이 3만4천656명(9.9%), 호남권이 9천501명(2.7%) 순이다. 특히, 역대 선거에서 영남권의 투표율이 높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영남권의 표심이 새누리당 당권 레이스의 상당부분을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에 출마한 후보들은 영남권과의 인연을 강조하며 표심을 자극했다.

창원을 지역구로 하는 이주영 후보는 “지역에서 학교를 나와 무서운 폐병과 싸워 살아났다”며 지지를 호소했고, 최연혜 후보와 이은재, 정용기 후보 등도 배우자 또는 친인척의 연고지를 내세우며 한 표를 부탁하고 나섰다.

하지만 창원에서 열린 영남권 합동연설회에서는 영남권의 현안이었던 신공항 문제와 성주 사드 배치 문제, 원전 문제 등은 민감한 사항은 거론되지 않았다.

다만, 당 대표에 출마한 한선교 후보만이 “대표에 당선되면 성주로 내려가겠다. 가서 그들의 이야기를 밤새워 듣겠다”면서 “물세례를 받아도 좋다. 계란을 맞아도 좋다. 새누리당 대표는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후보들 연설회의 이슈는 계파청산과 화합, 새누리당의 혁신이었다.

정병국 후보는 “당이 사망선고를 받았다. 하지만 계파타령은 물론 기득권에 안주하려 한다”며 “(친박들이)당원을 상대로 갑질을 했다. 그 갑질의 실체가 지난 4·13 공천파동이었다. 이제 친박의 역할을 끝났다”고 일갈했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후보도 “자숙해야 할 친박을 등에 업고 당 대표가 되면 국민들이 받아들이겠나. 새누리당이 정신을 차렸다고 봐주겠나”면서 “어느 계파에도 속하지 않고, 어느 쪽도 거부하지 않는 후보가 당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인 이주영 후보는 “새누리당의 고질병을 도려내겠다”며 “총선의 패배는 계파 패권주의로 인한 분열과 배제의 정치 때문”이라면서 새누리당을 혁명적인 수준으로 개혁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고위원에 출마한 강석호 후보는 “지난 총선 실패는 박근혜 대통령 이름을 팔아 호가호위하며 계파싸움만 일삼았기 때문이었다. 국민의 경고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소통으로 화합하는 정치, 이제는 해내야 한다”면서 “강석호가 화합의 시작점이 되겠다. 높은 산을 등반할 때의 셰르파, 마라톤의 페이스메이커가 되겠다”고 말했다.

조원진(대구 달서병) 후보는 “아픔과 고통과 분열을 벗어던지고 작은 화합·치우친 화합·소수의 화합이 아닌 완벽한 화합과 큰 통합을 이루어야 한다”고 했으며, 정용기 후보는 “위기에 빠진 우리당을 위해, 더 이상 대통령을 팔면서 호가호위하는 사람들에 끌려가지 말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