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위안부’ 전문가들, 각국 ‘위안부’ 자료 발표…향후 과제와 협력방안 모색

▲ 2018 일본군 위안부 국제 컨퍼런스 웹 홍보물
[뉴스창]서울시가 한·중·일 ‘위안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일본군 ‘위안부’ 국제 컨퍼런스를 2월 27일(화)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개최한다.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각국이 소장한 ‘위안부’ 자료 현황을 공유하고, ‘위안부’ 자료 조사의 향후 과제와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일본군 위안부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자료의 현재와 미래‘ 라는 주제로 ▲ 서울시, 서울대 인권센터 자료수집 성과 및 향후 과제 ▲ 국사편찬위원회 ‘위안부’ 자료 수집의 성과 ▲ 일본 정부 인정 ‘위안부’ 관계 자료의 범위와 한계(일본) ▲ 난징대학살기념관, 길림성당안관 소장 ‘위안부’ 자료의 현황과 전망(중국) 등 각국의 ‘위안부’ 소장 자료들이 공유된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일본 내에서 ‘위안부’ 문제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 등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일본의 두 단체가 참여해 ‘위안부’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일본의 ‘여성들의 전쟁과 평화자료관(Women’s Active Museum on war and peace, 이하 WAM)’은 지난 2005년 일본 도쿄에서 시민들의 모금으로 설립돼 지난 12년간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 여성들에게 국제법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유엔 인권기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위안부’ 상설전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일본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조사, 연구, 교육사업 등을 활발히 하고 있다.

또한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전국 행동’ 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및 전시 성폭력 피해 여성을 지원하기 위해 앰네스티 재팬, 피스보트 등 일본 내 50여개의 시민단체들이 연합한 단체로, 지난 2017년 11월 유엔 여성폭력철폐의날 도쿄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가지기도 했다.

중국에서는 일 관동군 ‘위안부’ 문서를 발견해 이를 세상에 알린 길림성당안관 기록보관소와 난징(南京)시 소재 리지상(利濟巷) 위안소 유적지를 ‘위안부’ 기념관으로 운영하는 중국 ‘위안부’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또한 서울시와 서울대 인권센터 정진성교수연구팀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지난 2년간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관리사업으로 발굴한 사료를 소개할 예정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황병주 편사연구관은 장기간에 걸쳐 조사한 일본군 ‘위안부’ 자료 현황을 공유한다.

각국 ‘위안부’ 자료 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한국 ‘위안부’ 전문가들이 참여해 일본군 ‘위안부’ 자료 조사의 향후 과제와 각국의 교류· 협력방안, 국제연대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일본군 ‘위안부’ 국제 컨퍼런스‘는 시민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을 통해 1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를 통해 참조할 수 있으며, 현장등록은 행사 당일 행사장(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을 방문하면 가능하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아직 갈 길이 먼 만큼, 서울시는 꾸준한 자료 조사, 발굴 뿐 아니라 해외의 ‘위안부’ 전문가들과 교류, 협력해 ‘위안부’ 문제를 지속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