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개발 워크솝” 성공적으로 개최

교육과정개발워크숍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단(단장 김진희)’은 2018년 1월 8일부터 10일까지 ‘성과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개발“을 위한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17년 4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교육부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의 하나인 ‘몽골 간호학 및 보건복지전공 교육역량 강화 및 취약계층 돌봄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몽골 민족대학 간호학과 교수 및 간호계 리더 9명(몽골 민족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간호학과 학과장 및 교수 4명, 한국어 학과 교수, 연구원을 포함 5인, 몽골간호협회장, 국립 암 연구센터 간호과장, 몽골국립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조선대학교 사업단의 교수진(김진희 사업단장, 김진선, 강희영, 김현례, 유재용) 및 사업단 연구원 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1월 8~9일 2일 간 진행된 4차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은 ‘Nursing Education of Mongolia: Moving toward Outcome-based Curriculum“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은 교육학자인 전 한국간호교육평가원 평가부장이며 현재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박은희 교수의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구조’, ‘학습 성과의 적용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강연과 더불어 성과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열띤 토론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동 사업의 일환으로 그동안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 ▲몽골 간호학 교육과정 분석 ▲간호사 국가고시 출제경향 분석 ▲신규간호사 핵심역량 분석 ▲설문조사 ▲회의 등의 과정을 통해 개발된 몽골 민족대학교 간호학과의 새로운 교육과정(안)에 대한 몽골 간호학과 교수 및 간호계 리더와의 합의 절차가 진행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개발된 몽골민족대학 간호학과 교육과정(안)은 마지막 절차인 전문가 자문을 통해 확정되어 다음 학기부터 몽골 민족대학 간호학과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교육과정개발워크숍

1월 10일에는 교재개발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교재개발 워크숍은 기본간호학 교재 및 핵심간호술기 동영상 개발에 대한 절차, 내용 및 진행과정을 공유하고 향후 진행과정을 공유하였다. ▲교재개발 요구도 및 우선순위 조사 ▲몽골 간호학 교재 검토 ▲몽골 간호사 국가고시 출제 경향 분석 ▲한국을 포함한 선진국의 간호학 교재 검토 등의 과정을 통해 현재 기본간호학 교재의 한국어판 초안이 개발된 상태이며, 향후 몽골어로 번역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몽골 간호사의 ▲핵심간호술기 분석 ▲교재 내용 분석 ▲몽골 및 한국 교수진의 우선순위 설정 등의 과정을 통해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13개의 핵심기본 간호술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향후 공동 노력의 방향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교재 및 동영상은 다음 학기부터 몽골 간호학 교육매체로 활용될 것이다.

본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개발 워크숍에 참석한 몽골민족대학 간호학과 학과장인 G. Delgersuren 교수는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구조와 학습성과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이번 워크숍을 통해 몽골민족대학 간호학과의 염원이었던 새로운 교육과정안이 한․몽 간호계의 공동 노력을 통해 거의 완성이 되어가고 있어 무척 기쁘다”며, “지속적인 한․몽 간호계의 협력을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을 잘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사업 책임자는 김진희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이 몽골민족대학 간호학과 뿐 만 아니라 몽골 간호대학 전체로의 파급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향후 수업계획서 개발, 교재 개발, 교수 역량 개발 등을 위해 단계적으로 꾸준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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