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2,511억 투입, 완도∼신지도∼고금도∼강진 간 전체 도로망 완성

▲ 국토교통부
[뉴스창]천 년 전 해상왕 장보고가 주로 활동했다고 알려진 청해진(완도)과 강진을 잇는 장보고대교가 오는 28일 정오 개통된다.

지난 2005년 완도∼신지도를 잇는 신지대교, 지난 2007년 고금도∼강진을 잇는 고금대교 개통에 이어 마지막으로 신지도∼고금도 구간을 잇는 장보고대교가 개통되면서 총 2,511억원을 투입해 착공 21년여 만에 완도에서 강진까지 전체 구간을 잇는 육상 순환도로망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번에 개통되는 신지도∼고금도 구간은 총 963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10년부터 총 연장 4.3km를 건설해 왔으며, 이중 바다를 통과하는 1.305km의 장보교대교는 사장교 형식의 멋진 해상교량으로 건설됐다.

특히, 전체가 도서로만 형성된 완도군은 이번 도로 개통으로 육지와 섬, 섬과 섬 지역을 육상으로 이동할 수 있게 돼 인근 해남군, 강진군과 통합 생활권을 구축함으로써 지역 간 연계 발전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백현식 간선도로과장은 “앞으로도 낙후 도서지역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도로를 연결해 나 갈 계획이며, 현재 건설 중인 새천년대교, 제2남해대교 등도 명품 해상교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