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공공청사 화재대피훈련에서 소화기사용법 등 안내
[뉴스창] 영등포구는 재난대응능력을 키우기 위해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5일간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풍수해, 지진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한 실전위주 훈련을 통해 구민들의 재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안전문화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훈련에는 구청을 비롯해 영등포소방서, 영등포경찰서, 군 등 12개 유관기관과 홈플러스 영등포점, 어린이집 등 500여명이 참여한다.

구는 훈련에 앞서 외부전문가를 초빙해 컨설팅을 두차례 실시해 훈련참가자 역량강화 및 현실감 있는 시나리오 컨설팅, 참여기관 점검회의, 리허설 등 훈련준비에 철저를 기했다.

이번 훈련이 실질적 훈련이 될 수 있도록 다중이용시설인 홈플러스 영등포점 대형화재 대응훈련, 재난취약대상자인 어린이집 화재대피, 각종 재난안전 모의 대응훈련 등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가정한 현장대응 훈련에 중점을 뒀다.

우선 첫날인 오는 30일에는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영등포구 문래동에 위치한 홈플러스 영등포점에 대형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하고 상황판단회의부터 현장수습/복구 대책회의까지 모의로 진행한다.

실제상황처럼 홈플러스 매장 이용객 대피, 구조 및 구급 조치, 교통대책, 유가족 지원, 응급의료소 운영 등을 논의해 실전감각을 키우게 된다.

둘째날인 오는 31일에는 전날에 논의된 사항을 기반으로 실제로 현장에 나가실행훈련을 실시한다.

현장에 긴급구조통제단 및 현장통합지원본부, 응급의료소를 설치하고 홈플러스 매장 이용객 대피 및 자위소방대 화재 초기진압, 인명구조 및 구급, 화재진압, 화재진압 후 수습 복구 훈련을 실시해 발빠른 대처 능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7일과 9월 15일 두차례 13개 실무반 및 유관기관 안전한국훈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2017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설명회’를 개최하고 추진상황을 사전점검했다.

특히 훈련에 참가하는 요원들의 현장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실제상황 발생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다양한 훈련방법을 적용해 훈련효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구민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구민체감형 훈련도 실시한다.

셋째날인 오는 11월 1일 영등포구청사에서는 직원 및 방문민원인을 대상으로 지진대피훈련 및 심폐소생술체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전통시장 화재 시 재난현장 접근성 향상을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소방로 확보 훈련과 어린이 등 재난취약대상 지진대비 현장대피 훈련도 실시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성공적인 2017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완벽한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해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