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병식 의원 5분발언…구민 기본권 침해 논란
- “비아동 쪽 폐기물·하수 처리시설, 피해 예상”

최병식 의원

광주시가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돼 추진 중인 첨단 3지구 개발사업 계획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광산구의회 최병식(마선거구) 의원은 18일 제23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광산구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첨단 3지구 개발사업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광주시는 광산구 비아동, 북구 월출·오룡동, 전남 장성군 남면 일대 380만여㎡에 연구개발특구 첨단 3지구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며 “이르면 2019년 초 착공해 2025년 마무리할 계획이며 사업비 1조217억원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개발사업 계획에 따르면 비아동이 위치한 광산구 지역에 폐기물처리시설과 하수처리시설을 설치될 예정이다”며 “예정지역 인근에 전원주택단지와 460세대 규모 공동주택이 건설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예정부지 반경 1㎞ 내에는 광주과학기술원 등 4개 초등학교와 2개 중학교, 다수의 유아교육시설 등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며 “여기에 요양원과 아파트, 상가 등이 밀집해 있는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최 의원 “예정대로 폐기물과 하수 처리시설이 설치되면 광산구 비아, 첨단1·2동 7만3,000여명 주민들은 유해물질과 악취로 환경오염은 물론 건강위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광주시가 연구시설, 주택단지, 공원녹지, 공공시설 등은 북구와 장성군에 계획한 반면 광산구에는 폐기물 처리시설과 산업용지 일부만 예정한 것은 광산구민을 무시한 처사다”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최 의원은 “첨단 3지구 내 광산구 인근에 폐기물과 하수 처리시설 설치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며 “광산구민의 건강과 생활권 등 기본권을 침해하는 개발사업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