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라오까이성 공무원, 마을주민 대표, 양 도시의 가교역할 담당

▲ 경산시 국제교류, 중국을 지나 동남아로...
[뉴스창] 경산시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하는‘베트남 라오까이성 행복프로그램’한국초청연수에 참여한 라오까이성 공무원과 주민들이 오는 20일 양 도시의 우호협력을 위해 시청을 친선 방문한다.

깐콩부이(KHANH CONG BUI) 신농촌개발사무소 차장을 단장으로 한 연수단은 총 25명으로 구성돼 이달 1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대구, 경기도 등지에서 우리나라의 농어촌개발 정책 연수, 청도새마을운동발상지 탐방 등 일정을 소화하며 라오까이성의 생활개선, 행정기관의 행정효율성 강화 등에 관한 교육을 받는다.

라오까이성과 경산시는 지난해 6월 라오까이성 부성장 일행 방문을 시작으로 11월 우리시와‘우의증진 및 교류협력에 관한 협의서‘를 체결하고 양도시의 교류를 위한 첫 걸음마를 내딛고 있다.

이번 연수단은 시청과 의회를 방문하고 특히, 우리시에서 추진 중인 농촌 개발사업과 관련된 사례를 통해 이와 관련된 사업의 시행과 문제점 등 다양한 의견을 듣는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비록 ‘라오까이성이 지금은 낙후돼 있지만 각종 인프라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관광, 무역 등의 증가로 5년 이내 하노이를 능가하는 도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경제, 문화, 체육 등 다양한 교류로 양 도시가 좋은 관계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산시는 기존 중국에 치우친 교류협력에서 동남아로의 새로운 교류도시 개척의 필요성을 느끼고 정부의 기술인력 양성, 인적자원개발 원조 강화에 힘입어 경제적 파트너십 환경구축과 다양한 교류와 민관협력으로 우리기업의 동남아 진출 교두보 확보에 힘쓰고 있다.

‘베트남 라오까이성 행복프로그램’은 KOICA에서 발주한 프로그램형 사업으로 8개 마을 소득증대사업, 마을도로사업, NRD/새마을교육, 보건, 소수민족언어교육과 방과 후 학교, 지방행정 등 총 6개 분야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